‘포켓몬빵 초대박’ 귀여움에 투자해 보자 키덜트 테마주

SPC삼림의 ‘포켓몬빵’ 대박 행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명품 브랜드에서나 있을 법한 오픈런 현상도 나타납니다. 포켓몬빵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은 과거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때 보다 더 구하기 힘들다고 하소연합니다. 왜 사람들은 이렇게까지 빵을 구매하는 걸까요?


투자 인사이트 “원래 인간은 귀여움을 원한다”

슈카월드

유명 경제 유튜브 채널 <슈카월드>에서는 진화론적 내용과 함께 “인간은 원래 귀여움을 좋아하고 원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귀여운 포켓몬 스티커는 물론이고 자신의 귀여운 시절의 추억까지 그 빵에 담겨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좋아하고 원하게 된 것입니다.

투자 임팩트 “귀여워서 대박 난 카카오뱅크”

카카오프렌즈 / 카카오뱅크

이것을 진즉에 알고 있었다면 큰돈을 벌었을지도 모릅니다. 과거 카카오뱅크가 출시된다고 했을 때 “기존 은행과 경쟁이 될까?”라는 의문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금융은 신뢰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제 막 시작하는 카카오뱅크가 불리했습니다.

차이나는클래스

그런데 카카오뱅크는 출시하자마자 빠른 속도로 고객이 유입됐고 6개월 만에 무려 500만명이 가입을 하면서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습니다. 성공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카카오뱅크에 가입한 이유를 묻자 “그냥 귀여워서”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카카오뱅크는 주식시장에 상장하고 시가총액 20조원의 기업이 되었습니다.

카뱅보다 더 빠르게 디지털 은행 서비스를 오픈했던 케이뱅크는 5년이 지나 2022년 가입자 500만명이 넘었고 첫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귀여움’이 너무나 큰 차이를 만들어 냈습니다. 그런데 카카오 뱅크가 상장하기 전에 일어난 일이니 주식 개미는 투자하려 했어도 쉽게 하지 못했을 겁니다.

개미 투자 공략 “귀여움에 투자하려면…”

그렇다면 개미가 쉽게 ‘귀여움’에 투자할 수 있는 상장된 기업은 어디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원미디어

대원미디어

대원미디어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된 종합 엔테테인먼트 기업입니다. <짱구>, <이웃집 토토로>, <원피스>, <드래곤볼>, <닌자거북이>, <스폰지밥>, <도라에몽>처럼 과거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캐릭터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또 <무직타이거>, <나탈리레테>, <마티피쿠얌사>, <뽐뽐스튜디오> 등 최근에 가장 핫한 캐릭터 또는 작가들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손오공

손오공

손오공은 가장 유명한 국내 완구 기업입니다. 애니메이션은 물론 게임을 유통하면서 그 속의 캐릭터를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많은 IP 중에서 <바비>, <스타크래프트2>, <디아블로>, <오버워치>가 키덜트와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헝셩그룹

헝셩그룹

헝셩그룹은 손오공과 유사한 중국 완구 기업이며,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디즈니가 고객사라는 것이 상당한 장점입니다. <겨울왕국>, <토이스토리>, <몬스터대학교>, <스타워즈> 등 상당히 인기 있는 IP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주가 상태(동전주)를 보니 회사 내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데브시스터즈

데브시스터즈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IP를 활용해 모바일게임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게임뿐 아니라 캐릭터를 통해 책, 굿즈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1년 누적 매출 3000억원을 달성하면서 흑자전환을 했습니다. 귀여운 캐릭터 때문에 20대 여성 이용률이 30% 가까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