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아이템 찾는 법 5가지, 아이디어 발굴 및 해킹

생각보다 사업은 하고 싶은데 아이템이 없어 방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뭘 잘할 수 있는지, 뭘 좋아하는지 모르기 때문이죠. 이런 문제는 아래의 사업 아이템 찾는 법 5가지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업 아이템 생각하고 있는 사람

많은 정보를 탐색하다 보면 “이건 내가 잘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기업보다 내가 잘할 것 같은데?”, “이 시장에 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기업과 협력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등의 생각이 떠오릅니다.

그리곤 실질적으로 사업 타당성을 조사하고 아이템을 구체화하면서 시작하면 되는 것이죠. 이제 글에서 나열된 방법으로 나의 사업 아이템을 정해보세요.

목차
  1. 창업 전문 언론사에서 사업 아이템 찾기
  2. 아웃소싱 플랫폼에서 아이템 발굴하기
  3. 국내 스타트업 투자 플랫폼 활용하여 사업 아이템 찾기
  4. 해외 스타트업 투자 플랫폼에서 아이템 발굴하기
  5. 통계 및 보고서를 통해 사업 아이템 찾기

창업 전문 언론사에서 사업 아이템 찾기

사업 전문 언론사 블러터 플래텀 밴처스퀘어
플래텀 / 블로터 / 벤처스퀘어

비즈니스 전문 언론사에 언급된 회사들은 이미 시장을 점유하고 있을 경우가 큽니다. 그래서 비슷한 아이템을 하게 되면 너무 늦은 후발 주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확실한 시장이 있다는 뜻입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평생 할 수 있겠다는 아이템을 발견했다면,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고 시작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가 망하는 이유 1위인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을 이미 해결한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아웃소싱 플랫폼에서 아이템 발굴하기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과 프리모아
위시캣 / 프리모아

아웃소싱 플랫폼에선 수많은 독특한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세상에 나오기 위해 개발 업체를 구하고 있습니다. 그 속에서 기발한 아이템을 발견했고, 공감 된다면 협력 제안을 하거나 스스로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독특한 아이템으로 자신의 비즈니스를 시작한다면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First mover) 또는 패스트 팔로워가(Fast follower) 될 수 있습니다. 흔히 “3등 업체까지는 살아 남는다”는 말이 있듯이 큰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국내 스타트업 투자 플랫폼 활용하여 사업 아이템 찾기

국내 스타트업 투자 플랫폼 더브이씨와 넥스트유니콘
블로터 / 넥스트유니콘

국내 스타트업 투자 플랫폼에서 여러 기업의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 투자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를 잘 파악하여 진행한 아이템은 보다 쉽게 투자를 유치하곤 합니다.

그리고 플랫폼에서 규모가 큰 스타트업이 작은 스타트업에 투자하거나 인수를 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지만 확실한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해외 스타트업 투자 플랫폼에서 아이템 발굴하기

해외 스타트업 투자 플랫폼 스타트업랭킹과 이스라엘 스타트업 네이션 센트럴
이스라엘 스타트업 네이션 센트럴 / 월드 스타트업 랭킹

해외 스타트업 투자 플랫폼에선 이미 잘하고 있는 많은 스타트업을 확인하고 국내에는 없는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아이템이 한국의 문화와 맞지 않을 수 있지만 이 부분만 잘 해결한다면 앞으로의 방향, 투자자 설득 등 많은 것들이 선례를 통해 비교적 쉽게 해결됩니다.

이 방법은 많은 창업가들이 추천하고 가장 성공하기 쉬운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빠른 실행력이 관건이기 때문에 많은 자본과 좋은 인력을 그 누구보다 잘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통계 및 보고서를 통해 사업 아이템 찾기

한국갤럽 / DMC리포트

통계 및 보고서를 통해 시장의 트렌드와 규모, 그리고 문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발견한 정보와 문제는 막 세상에 나온 것이기 때문에 기발한 아이템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환경에서 시장을 만들고 기업을 키워 나가는 것만큼 보람차고 혁신적인 것은 없습니다. 제로투원을 실행하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거나 해킹 하는 법 5가지를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아이템이 있다고 해서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고된 길이 계속돼도 하고 싶다면 절대 포기하지 않고 성공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