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가 알아야할 6가지 주식투자 팁

주식 고수로 가는 길은 멀고도 험합니다. 실제로 그 길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주식 관련 책을 읽으면 결국 자신과의 싸움이라고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힘든 게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다행히도 주식 왕초보에서 초보로 가는 길은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것은 그 길의 표지판을 보는 것과 같고, 내용을 적용하여 실행한다면 초보 주식투자자가 된 것입니다.

그럼 왕초보를 탈출하는 투자 팁인 기업을 선택하는 방법의 종류, 기업 분석을 위한 습관, 차트를 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포트폴리오 구성 법, 시장의 반복되는 패턴 종류, 물타기의 고려 사항 총 6가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주식 왕초보가 알아야할 6가지 투자 팁

기업을 고르는 방안

자신이 제품을 사용하거나 알고 있는 회사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되면 대부분 코스피일 수 있는데 더 알아보다 보면 찾을 수 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 cafe24, 인바디 등이 있습니다.

기업 분석을 위한 습관

PER, PBR 등 지표에 대해 알고 스스로 분석해보는 것도 좋지만 각 증권사의 리포트를 많이 읽고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결정은 본인이 하는 거지만 분석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는 점입니다. 기업당 하나만 읽는 것이 아니고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중요 포인트입니다.

차트를 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차트 분석의 가장 기본은 저항선과 지지선을 보는 것입니다. 차트에서 반복적인 패턴이 나타나야하므로 상장한지 얼마 안된 기업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포트폴리오 구성

위험을 분산하기 위한 방법인 포트폴리오는 하나의 카테고리의 1등 기업 2등 기업 3등 기업으로 분산하는 것이 아닌 다른 카테고리의 기업으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시장 상황에 따라 어디는 오르고 어디는 내리기 때문입니다. 같은 카테고리는 하락장에서 같이 주가가 떨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시장이 반복되는 패턴 알기

사계절이 뚜렷한 대한민국, 겨울에 장사가 잘 되는 것과 여름에 장사가 잘 되는 것이 있습니다. 이처럼 각종 패턴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류 독감이 도는 시기, 반도체가 업그레이드되는 시기를 파악하여 시기가 오기 전에 매수했다가 시기가 오면 파는 것도 좋겠습니다.

물타기 고려사항

가장 필요한 전제는 “이 회사는 오를 것이다.” 입니다. 이외에 물타기를 하고 싶을 때 꼭 판단해야 되는 것이 있습니다. 시장 전체가 하락장인지 아닌 지입니다. 시장 전체가 약세를 보이고 있다면 언제 다시 오를지, 또 오르게 될 때 내가 주식을 보유한 회사가 오를지는 더 장기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가지 꿀팁 잘 적용해서 안전하고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인 만큼 위 6가지 사항을 지키면서 단기적 큰 수익을 얻는 것은 힘듭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측면에서 투자를 하신다면 꼭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 ⓒ 스톡클럽, 무단배포 금지!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