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들(봉) 차트 보는 방법

캔들 차트 보는 방법

캔들 차트는 주식 시장에서 가장 흔하기 볼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시가, 고가, 저가, 종가를 나타내는 봉이 양초처럼 보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렇게 표시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말 미국 시장에 알려져 연구되기 시작했고, 그 기원은 1600년대 일본의 쌀시장에서 시세 거래를 위한 목적으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봉차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주식 캔들 차트 보는 방법

캔들차트는 몸통과 꼬리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 주가의 시작가격(시가), 최대가격(고가), 최소가격(저가), 마감가격(종가)를 알 수 있습니다. 또 몸통에 칠해진 색을 통해 상승(양봉)한 경우인지 하락(음봉)한 경우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주식 캔들 차트 보는 방법

위 그림처럼 표기되는 캔들차트로 인해 변동성이 큰 주식시장을 표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간 단위에 따라서 분봉, 시간봉, 일봉, 주봉, 월봉 차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가의 변동에 따라 다양한 모양이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주식 캔들 차트 보는 방법

위 그림의 ①의 경우 일정 기간 동안 가장 낮은 주가가 그 시작 주가와 같을 때 나타납니다. ②의 경우 일정 기간 동안 잠시 떨어졌지만 결국 상승장을 유지한 경우 나타납니다. ③의 경우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잠시 올랐지만 결국 하락장으로 마감했을 때 나타납니다. ④의 경우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계속 하락장을 유지했을 때 나타납니다.

  • 캔들차트가 주는 힌트

위 그림의 ②번처럼 위꼬리가 없고 양봉의 모양이 나왔을 땐 종가가 시가보다 높고 종가가 최고가였다는 의미입니다. 결국 주가가 오르다가 마감했다는 얘기로, 하락하고 있던 주가의 종목에 이러한 모양이 나타났다면 앞으로 상승세를 기대해 볼 만합니다.

그러나 ④번처럼 위꼬리가 없고 음봉의 모양이 나왔을 땐 시가가 최고가이고 종가가 시가보다 낮았다는 의미입니다. 결국 주가가 계속 하락했다는 의미로, 상승장에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다면 그동안의 매수세가 불안하여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도했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