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분석 기초, 기본에 충실하라

주식 기초, 기본

주식시장에서 차트를 보고 주가를 예측하는 것을 “기술적 분석”이라 부르고, 회사의 가치를 판단하여 주가를 예측하는 것을 “기본적 분석”이라고 부릅니다.

앞서 거래량 차트 보는 법, 지지선과 저항선 그리고 박스권을 보는 법, 캔들차트 보는 법 등 기술적 분석의 기초에 대해 얘기를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회사의 가치를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하여 기본적 분석의 기초를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기본적 분석의 기초는 회사의 기업 경영실적을 따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재무제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입니다.

주식 분석 기초, 기본에 충실하라

대차대조표란?

대차대조표란 특정 시점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경제적 자원)과 부채(경제적 의무), 자본의 잔액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회계보고서 입니다. 이것을 통해 자산, 부채, 자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산은 자본과 부채의 합이고, 자본은 자산에서 부채를 뺀 것으로 순자산이라고도 부릅니다.

자산 = 자본 + 부채

손익계산서란?

손익계산서란 기업이 어떤 활동을 통하여 발생된 이익과 그 이익을 발생하게 한 수익과 비용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회계보고서 입니다. 이것을 통해 매출, 원가 및 비용, 순이익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매출은 원가 및 비용과 순이익의 합입니다.

매출 = 원가 및 비용 + 순이익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의 상관관계

기업이 매출이 높아지고 순이익이 생겼을 때, 주주에게 배당을 나눠주고 남은 돈은 자본으로 포함되게 됩니다. 이로써 대차대조표에서 현재 부채의 비율이 높지만 향후 높은 매출로 인해 순이익이 늘고 회사의 자본이 늘어 부채의 비율이 낮아질 것이라 판단되면 “좋은 회사”가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자본과 부채의 비율이 적절하여 현재는 안정돼 보이지만 매출이 계속 감소하고 순이익보다 원가 및 비용이 높아 적자인 경우 자본에서 그 적자 금액을 충당하기 때문에 부채의 비율이 높아질 것이라 예상되면 “나쁜 회사”가 되는 것입니다. 적어도 부채의 이자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순이익이 발생해야 안전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분석을 전문적으로 행하는 사람을 애널리스트라고 합니다. 애널리스트는 재무제표를 보고 적정주가를 산정하여 리포트를 작성합니다. 이러한 자료를 통해 직접 기업분석을 하지 않아도 기업의 기본적 분석을 확인할 수 있으니 투자 전에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각 증권회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1 thoughts on “주식 분석 기초, 기본에 충실하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