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주란 “투자할 가치가 명백히 있는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가치주를 찾는 것에 앞서 다음과 같은 하나의 명제에 동의해야 합니다.
“시장이 항상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에 좋은 기업이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다.”
요즘엔 세상이 너무나 빨리 변화하기 때문에 주목을 받지 못하는 것 자체가 가치가 없는 회사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치투자 방법은 상당히 좋은 평을 받고 많은 사람들이 이어가는 투자기법입니다. 세계 최고 부호 중 한 사람인 워런 버펫은 주식 투자만으로 그 위치에 올랐고, 가치투자의 선봉자입니다.
가치주를 찾는 방법, 즉 숨어있는 좋은 회사를 찾는 방법은 크게 6가지가 있습니다.
- 1. 매출과 이익은 꾸준히 증가하는데 주가가 상대적으로 낮은 기업
사람들이 가장 많이 판단하는 방법으로 PER 지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주식 관련된 어플 또는 웹사이트에는 모두 PER 지표가 나와있기 때문에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PER에 대해서는 이 글을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 2. 보유한 자산에 비해 주가가 낮은 기업
이것 또한 PER과 함께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 PBR 지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유한 자산에 비해 주가가 낮은 기업을 찾는데 사용합니다. 자산이 많다면 기업이 흔들리지 않고 투자하고 있는 사업에 집중할 수 있고, 또 자산 자체가 매출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3. 브랜드가 잘 알려져 있고 능력 있는 CEO가 경영하는 기업
탄탄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 만큼 지속적인 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 브랜드는 마케팅 비용, 연구비 등 모든 비용을 절약하게 하며 브랜드를 아끼는 소비자로 인해 매출은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능력이 없고 행실이 좋지 않은 CEO가 있다면 한순간에 브랜드의 가치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매우 큰 위험요소이니 좋은 CEO가 동반하고 있는 좋은 브랜드를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 4. 산업의 수명주기에서 성숙단계에 있는 기업
산업의 생명주기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총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런 성숙기에 있는 업체의 제품은 고객층이 안정되어 있고, 경쟁업체 수가 줄어들었으며, 브랜드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를 유지하기 위해 판관비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지 줄어들고 있는지는 판단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5. 경쟁에 이겨 시장지배력을 확보한 기업
네이버는 IT 버블 때 경쟁에서 이겨 시장을 지배했습니다. 카카오는 모바일 시대의 경쟁에서 이겨 시장을 지배했습니다. 현재(2021년)은 바이오와 AI 부분에서 큰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관심을 가져 시장을 지배하는 기업이 어디인가를 판단하여 투자를 해야 합니다.
- 6. 이익을 공유하는 기업
배당이 높은 회사를 말합니다. 이익을 공유하는 다는 것은 사업이 안정되고 순이익이 높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6가지를 모두 갖춘 회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을 1가지를 통해 가치주를 찾는 것도 괜찮습니다. 다만 성공적인 가치투자를 위해서는 회사에 대해 잘 알아야 하며, 지나치게 자주 매매하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