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상승과 하락의 시작, 변곡점 뜻

주식차트 변곡점

학창 시절 수학 시간에 변곡점(point of inflection)이라는 말을 들어 봤을 것입니다. 그래프의 기울기 값이 상승에서 하락 또는 하락에서 상승으로 넘어가는 그 구간을 말합니다.

주식에서 변곡점의 뜻

그러나 주식시장에서는 수학에서 얘기하는 변곡점과는 의미가 다르다. 주식에서는 상승장에서 하락장, 하락장에서 상승장으로 넘어가는 점을 말합니다. 수학에서 꼭짓점 혹은 만곡점의 의미와 더 가깝습니다.

주식 변곡점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도 차트를 통해 변곡점은 쉽게 알 수 있어, 어려운 분석 기법을 동원하지 않고도 주가 흐름의 방향을 짚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흐름은 경제뉴스나 산업 동향에 관심을 갖다보면 알 수 있습니다. 깊은 관심이 아니더라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올해(2020년) 동학개미운동이 일어나고 있다는 뉴스가 3월 말에 계속 나오면서 주가가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이 순간(변곡점)을 맞추지 못하더라고 상승세에 같이 올라탔다면 큰 수익을 봤을 것입니다.

2020년 3월 코스피가 1400에서 12월 2873까지 올랐습니다. 그러나 2018년도부터 2019년 말까지는 계속해서 하락세였습니다. 예전부터 국내 주식시장은 평탄하게 우상향하는 시장은 아니었습니다. 큰 뉴스에 관심을 가지면서 코스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상승장에서 하락장이 되는 변곡점을 예상하고 대처를 준비하는 것이 현재 가장 큰 숙제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