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카(전석재)가 말하는 주식으로 부자가 되는 3가지 조건

유튜브 10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경제방송 크리에이터 슈카가 주식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을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증권사에서의 경험을 말할 뿐 주식 거래를 추천하는 것은 아니라며 강조했습니다. 굳이 주식을 해야겠다면 3가지는 충족시켜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하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슈카가 말하는 주식으로 부자가 되는 3가지 조건

1. 자신의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슈카는 자신의 투자 시나리가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단타든 장타든 상관없이, 또 기술적 분석이든 기본적 분석이든 상관없이 자신의 시나리고 있어 이를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일반 직장인이라면 단타는 피하고 매매 빈도를 줄여야 한다고 언급했고, 워랜 버핏의 명언 “투자 기회는 크게 20번 정도 오는 것 같다.”를 인용했습니다.

2. 나의 시나리오는 많은 사람들의 동의하는 시나리오이어야 한다.

자신의 시나리오는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는 시나리오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다른 사람들의 동의하지 않는 자신”만”의 시나리오를 가졌다면 전체 시장을 역행할 확률이 높습니다. 시장은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그 심리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만의 투자법을 통해 종목을 추천해 준다는 회사들은 사기집단일 가능성이 높다며 꼭 대중과 함께하는 투자 시나리오를 가져야 한다며 강조했습니다.

3. 투자 시점에 자신의 자산을 80%이상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시나리오에서 투자 시점이 왔을 때 자산의 80% 이상을 배팅할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을 가져야 한다고 합니다. 상승장에서 조금씩 나누어 주식을 매수하다 보면 고점일 때 투자 자산이 높아지고 조금만 하락해도 손실이 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시나리오의 손실점이 왔을 땐 과감하게 손실하고, 다시 투자점이 왔을 때 자산의 80% 이상을 다시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런 강심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주식투자에 맞는 사람인지 꼭 판단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유튜버 슈카는 아쉽게도 판단은 꼭 실제 투자를 통해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모의투자와 실전투자는 너무나 큰 차이가 있고, 자신의 직장과 인생이 걸려 있는 실전 투자에서는 지식과 마음이 따로 움직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말했고, 증권사에 대부분의 신입들도 모의투자로는 다 수익을 낸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의 시점은 1년에 최대 3번까지 오는 것 같다며 잘 준비하여 성공적인 주식 매매를 기원한다고 전했습니다.

< ⓒ 스톡클럽, 무단배포 금지!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