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 상위종목 확인, 색깔 보는 법

현재 주가를 분석하고 향후 흐름을 가늠하는지 알아볼 때 거래량 분석은 가장 기초적인 방법입니다. 즉 “기술적 분석”의 시작입니다. 거래량은 주가가 오르든 내리든 간에 많은 시장 참여자가 함께하고 있으면 거래대금과 함께 오릅니다.

예를 들면 주가가 상향하고 있는 주식의 거래량이 증가한다면 보다 많은 사람이 주가 상승을 예견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가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이 줄어든다면 누군가는 주가 상승을 생각하지만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주식의 모든 이론이 그렇듯이 거래량이 주식 시장의 심리를 읽고 항상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거래량 상위종목 확인, 색깔 보는 법

거래량 색깔 확인

차트 아래쪽에 위치한 막대그래프가 거래량 지표입니다. 주식은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나뉩니다. 여기서의 빨간색은 전날보다 거래량이 많을 때, 파란색은 전날보다 거래량이 적을 때입니다. 참고로 네이버 증권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거래량으로 매수, 매도 시점 확인

주가나 거래량이 장기간 하락 혹은 바닥권을 횡보하다가 갑자기 거래량이 많아지면서 주가가 상승한다면 세력이 등장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차적인 관심을 기울어야 하며, 이후 거래량이 감소하는데도 주가가 빠지지 않으면 이때가 매수 타이밍입니다. 또 거래량이 점점 늘어나는 종목도 매수하기 좋은 상황입니다.

“뉴스에 팔아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주가와 거래량이 증가하다가 대형 호재를 매스컴에서 발표되는 날 급락하는 경우가 많아 생긴 말입니다. 이것은 세력들의 전형적인 수법입니다. 또 주가는 상승하지만 거래량이 점점 줄어드는 종목은 매도를 생각해야 합니다.

< ⓒ 스톡클럽, 무단배포 금지!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